연구

연구실

연세E스포츠연구실 UX/UI

Yonsei Esports Lab(YES Lab)

담당교수 이병주

02-2123-7721

byungjoo.lee@yonsei.ac.kr

제4공학관 D813호

연구실 소개

국내 최초로 연구중심대학에 설립된 E스포츠 성능공학 연구실입니다. E스포츠 게임 플레이어들의 행동과 성능을 추적, 분석, 평가, 모델링하고 궁극적으로는 플레이어들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극대화시킬 수 있는 인간-컴퓨터 인터페이스를 개발합니다. E스포츠 게임 플레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다양한 측정단위에서 (랩데이터, 필드데이터 등) 다룹니다. 인간-컴퓨터 상호작용 (HCI)의 최고권위 학회인 CHI에서 정규논문을 16편 발표하고 우수논문상 (Best Paper Honourable Mention Award)을 5회 수상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성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. 젠지 이스포츠, NVIDIA, 네이버 AI, 알토 대학, 코펜하겐 대학, ETRI 등 세계최고의 기업, 연구소, 대학과 활발한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.

연구분야
E스포츠 인간-컴퓨터 상호작용 인간공학 데이터과학 최적화 강화학습
대표 논문
  • Park, E., Lee, S., Ham, A., Choi, M., Kim, S., & Lee, B. (2021, May). Secrets of Gosu: Understanding Physical Combat Skills of Professional Players in First-Person Shooters. In Proceedings of the 2021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(pp. 1-14).
  • Moon, H., Do, S., Kim, w., Seo, J., Chang, M., & Lee, B. (2022, April). Speeding up Inference with User Simulators through Policy Modulation. In Proceedings of the 2022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(pp. 1-21).
  • Lee, B., Nancel, M., Kim, S., & Oulasvirta, A. (2020, April). AutoGain: Gain Function Adaptation with Submovement Efficiency Optimization. In Proceedings of the 2020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(pp. 1-12).